개인화된 학습서비스를 위한 관심분야에 따른 웹 문서 분류기

Web Document Classifier based on Interesting Field for Personalized Learning Service

  • 김준일 (한양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 이영석 (한양대학교 전자통신컴퓨터공학과) ;
  • 조정원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최병욱 (한양대학교 정보통신학부)
  • Kim, Jun-Il (Department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 Lee, Young-Seok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 Cho, Jung-Won (Department of Computer Education, Cheju National University) ;
  • Choi, Byung-Uk (Division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Hanyang University)
  • 발행 : 2005.08.18

초록

RSS와 같은 신디케이션 기술은 사용자가 스스로 웹사이트에 접근하지 않아도, 새롭게 업데이트 되는 정보가 있을 때마다 RSS Aggregator를 통해 사용자에게 알려줌으로써 편리성을 가져다준다. 이러한 기술을 이용한다면 학습자들은 새로운 웹 문서가 게시될 때마다 해당 사이트를 방문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신규 정보만 얻어오는 학습 자료의 습득 도구로서 활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정의가 새롭게 추가되는 여부만을 판단하는 기존의 RSS Aggregator의 경우에 등록된 채널수가 늘어갈수록 사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정보를 분류하고 검색하는 작업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사용자에게 의다 효율적인 정보 전달을 위해, 사용자 스스로 관심분야를 생성하여,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신규자료는 각 분야에 자동적으로 분류되며, 사용자가 지정해 놓은 조건에 적합하도록 콘텐츠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신규자료를 분야에 자동적으로 분류하기 위해 초기 분류된 문서로부터 분야별 색인어 추출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