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교육학회:학술대회논문집
- 한국정보교육학회 2005년도 하계학술대회
- /
- Pages.137-144
- /
- 2005
- /
- 1229-3237(pISSN)
초등학교 과학교과학습을 위한 RPG 에듀게임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RPG Edugame for Learning of science class in Elementary school
- Choe, Young-Sang (Namwon-Hoam Elementary School) ;
- Hong, Ki-Cheon (Jeo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발행 : 2005.08.18
초록
교수-학습 현장에서 일반제시형, 전달형의 자료는 컴퓨터 환경에 익숙한 학생들에게 더 이상의 효과를 주기 어렵다. 따라서 학습자 주도적인 학습자료가 필요하다. 이러한 개념에 바탕을 두어 과학 에듀게임을 설계 및 구현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게임의 주인공이 과학의 4영역인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 각각의 영역을 하나의 무대로 사용하여 활동하고 과학수수께끼를 해결하면서 과학의 이론과 개념에 접근하고 미션을 완수하면서 상위개념을 획득하며 피드백을 통해 습득된 이론을 종합하고 경험의 폭을 넓히는 과정으로 설계하였다. 학습자의 흥미와 집중을 유도하기 위해 실시간 전투 RPG의 형식을 도입하였으며 향후 연구에서 스토리 보강과 각 단원의 세부 맵 보강이 요구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