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교육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5.08a
- /
- Pages.98-106
- /
- 2005
- /
- 1229-3237(pISSN)
Strategies for Web Courseware Design for Learning Style : Field - Dependent
학습자 특성에 따른 웹 코스웨어 설계 전략 탐구 - 장의존 인지양식 학습자를 중심으로 -
- Lee, Su-Ky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uncheon University of Education) ;
- Suh, Soon-Shik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uncheon University of Education)
- Published : 2005.08.18
Abstract
정보통신의 발달로 교육이 학습자 중심의 형태로 바뀌어 가면서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인 능력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인터넷 학습환경에서도 학습자가 통제권을 가지고 학습자가 모든 선택과 조직을 할 수 있도록 허용되어 학습자는 학습방향의 상실과 인지적 부담의 문제를 초래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가 학습자 특성에 맞는 교육이다. 본 연구에서는 장이론에 따라 학습자 특성을 구분하고 장의존 학습자에게 적응적인 웹 코스웨어 설계요소를 반영하여 웹 코스웨어의 설계전략을 탐구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