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Leveled Post-Reading Activities Using Multimedia Technology for Elementary School

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초등학교 수준별 독후활동에 대한 연구

  • Noh, Jung-Hyun (Gwangju Hyodong Elementary School) ;
  • Ma, Dai-Su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Kim, Jeong-Ra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노정현 (광주효동초등학교) ;
  • 마대성 (광주교육대학교 전산교육과) ;
  • 김정랑 (광주교육대학교 전산교육과)
  • Published : 2005.08.18

Abstract

초등학교 학생들의 독서능력과 수준을 고려한 독서교육을 위해 본 연구진이 선행연구로 개발한 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수준별 독서지원 시스템에서는 학생들의 독서능력을 진단할 수 있는 진단지, 독서능력에 알맞은 도서 및 독서방법 안내, 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감상표현활동 등을 개발하였다[4]. 그러나 독서교육 방법과 도서는 수준별로 제시하여 주었으나 독후 활동은 수준에 관계없이 동일한 활동을 제시함으로써 수준에 알맞은 독후 활동의 어려움이 제기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제7차 초등학교 국어과 하위목표와 교육부 ICT 기준안을 고려하여 독서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학생들의 독서능력에 알맞은 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수준별 독후활동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