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교육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5.08a
- /
- Pages.78-85
- /
- 2005
- /
- 1229-3237(pISSN)
A Study on Leveled Post-Reading Activities Using Multimedia Technology for Elementary School
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초등학교 수준별 독후활동에 대한 연구
- Noh, Jung-Hyun (Gwangju Hyodong Elementary School) ;
- Ma, Dai-Su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Kim, Jeong-Ra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Published : 2005.08.18
Abstract
초등학교 학생들의 독서능력과 수준을 고려한 독서교육을 위해 본 연구진이 선행연구로 개발한 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수준별 독서지원 시스템에서는 학생들의 독서능력을 진단할 수 있는 진단지, 독서능력에 알맞은 도서 및 독서방법 안내, 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감상표현활동 등을 개발하였다[4]. 그러나 독서교육 방법과 도서는 수준별로 제시하여 주었으나 독후 활동은 수준에 관계없이 동일한 활동을 제시함으로써 수준에 알맞은 독후 활동의 어려움이 제기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제7차 초등학교 국어과 하위목표와 교육부 ICT 기준안을 고려하여 독서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학생들의 독서능력에 알맞은 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수준별 독후활동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