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te synchronization using MigAgent in Seamless Game

MigAgent를 이용한 Seamless 게임에서의 상태 동기화

  • 원동기 (전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정진 (전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김법균 (전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두길수 (전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안동언 (전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정성종 (전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05.11.18

Abstract

오늘날의 MMORPG 환경에서 수만${\sim}$수십만 명의 유저들이 동시 접속하여 게임을 즐기고 있다. 수많은 인원이 같은 맵 상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최근의 게임 서버들은 맵의 영역에 따라 유저를 분할하여 처리하고 있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 Seamless 게임 서버 방식이 이슈가 되고 있으며 이 방식에서는 PC의 서버간 이동시 필연적으로 지연이 발생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MigAgent 를 이용하여 Field Server간 통신 및 PC와 Field Server간 통신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