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ORPG에서 VML를 이용한 동적 지역분할

Dynamic Local-Partition Using VML in MMORPG

  • 이정진 (전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원동기 (전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김법균 (전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두길수 (전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안동언 (전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정성종 (전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발행 : 2005.11.18

초록

오늘날의 MMORPG 환경에서 수만~수십만 명의 유저들이 동시 접속하여 게임을 즐기고 있다. 수많은 인원이 같은 맵 상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최근의 게임시스템들은 맵의 영역에 따라 유저를 분할하여 처리하고 있다. 이를 위해 맵 분할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기존 맵 분할 시스템은 유동적인 유저들에 대해 대처하기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맵 분할 방법들에 대한 구조적 단점을 보완하고, 부하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VML를 이용한 동적 맵 분할 방법을 제안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