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장의 Depth-Map 을 이용한 반투명 물체의 실시간 렌더링

Real-Time Rendering of Translucent Objects using Multiple Depth-maps

  • 이재영 (광주과학기술원 기전공학과) ;
  • 이관행 (광주과학기술원 기전공학과)
  • Lee, Jae-Young (Dept. of Mechatronics, 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 Lee, Kwan-Heng (Dept. of Mechatronics, 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발행 : 2005.11.18

초록

반투명 물체(Translucent Object)는 불투명한 물체와는 달리 물체 내부에서 산란이 일어난다. 따라서 반투명 물체의 한 표면(Surface)을 렌더링하기 위해서는 그 표면의 정규 벡터뿐만 아니라 그 표면의 주변 기하 정보가 필요하다. 그러나 그래픽 하드웨어 구조는 불투명한 표면의 렌더링에만 적합하게 설계 되었기 때문에, 반투명 물체의 실시간 렌더링의 구현에는 많은 제약이 따른다. 이 논문에서는 영상 공간 접근 방법(Image Space Approach)의 연장선에서 기존의 방법론이 가지고 있는 한계점을 해결함으로써, 반투명 재질의 실시간 렌더링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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