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Cloth Simulation System based on 2D Cloth Pattern Design

2D 옷감 패턴 디자인 기반 3D 의복 시뮬레이션 시스템

  • Kim, Ju-Ri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Wonkwang University) ;
  • Cho, Jin-Ei (Dept. of Fashion Coodination, Wonkwang Health Science College) ;
  • Han, Sung-Kook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Wonkwang University) ;
  • Lee, Yong-Ju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Wonkwang University) ;
  • Joung, Suck-Tae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Wonkwang University) ;
  • Jung, Sung-Tae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Wonkwang University)
  • 김주리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조진애 (원광보건대학 패션 코디네이션과) ;
  • 한성국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이용주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정석태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정성태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05.11.18

Abstract

본 논문은 여러 옷감 조각들을 이용하여 가상의 3차원 인체 모델에 옷을 입히기 위한 의복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의상 제작 과정에 사용한 방법은 2차원 옷감 조각을 디자인하는 과정과 옷감 조각을 재봉하고 여기에 제약점을 정하여 3차원 인체 모델에 의상을 입히는 과정으로 구성된다. 제안된 시스템은 3차원 인체 모델 파일과 2차원 재단 패턴 파일을 읽어 들인 다음 질량-스프링 모델에 기반한 물리적 시뮬레이션에 의해 의복을 착용한 3D 모델을 생성한다. 본 논문의 시스템은 사실적인 시뮬레이션을 위하여 인체 모델을 구성하는 삼각형과 의복을 구성하는 삼각형 사이의 충돌을 검사하고 반응 처리를 수행하였다. 인체를 구성하는 삼각형의 수가 매우 많으므로, 이러한 충돌 검사 및 반응 처리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Octree 공간 분할 기법을 이용하여 충돌 검사 및 반응 처리 수를 줄이는 방법을 이용하여 사실적인 영상을 생성할 수 있었고, 수초 이내에 가상 인체 모델에 의복을 입힐 수 있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