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단간 순방향 역방향 전송 지연 측정을 이용한 TCP Vegas 성능 향상

Performance Improvement of TCP Vegas by measuring of End-to-End Forward/Backward delay variation

  • 신영숙 (국립 한밭대학교 정보통신전문대학원) ;
  • 김은기 (국립 한밭대학교 정보통신전문대학원)
  • Shin, Young-Suk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s, Hanbat National University) ;
  • Kim, Eun-Gi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s, Hanbat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05.11.18

초록

TCP 구현의 하나인 Vegas는 패킷의 유실을 망의 혼잡으로 인지하는 Reno와 달리 RTT(Round Trip Time) 측정값을 바탕으로 혼잡을 인지하며 윈도우 크기 등 혼잡 제어를 위한 주요 인자를 결정한다. TCP Vegas는 TCP Reno보다 더 효율적인 네트워크 대역폭과 처리율을 가진다. 그러나 Vegas의 혼잡 회피 방안이 TCP 패킷 경로의 비대칭적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며, 이것은 양방향(순방향,역방향) 패킷 전송 상태를 반영하는 RTT 측정값을 순방향 경로의 상태 해석에 이용하기 때문이다. RTT는 패킷의 왕복 시간만을 측정하기 때문에 패킷의 송수신시 순방향과 역방향에서 어느 정도의 혼잡이 발생하였는지 알 수 없다. 본 논문에서는 리눅스 커널의 TCP 소스에서 RTT 측정값으로 혼잡도를 측정하는 기존의 Vegas 혼잡 제어 알고리즘을 수정하여 순방향 경로의 혼잡과 역방향 경로의 혼잡을 구별할 수 있는 새로운 Vegas 혼잡 제어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구현하여 그 성능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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