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C 전자상거래의 소비자 상품선호도 처리

B2C Electronic Commerce;process of goods preference

  • 서순모 (한밭대학교 공과대학 정보통신컴퓨터공학부) ;
  • 이종호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상업정보교육과) ;
  • 안기홍 (한밭대학교 공과대학 정보통신컴퓨터공학부)
  • Seo, Soon-Mo (Div.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 Computer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
  • Lee, Jong-Ho (Dept. of Business Information Education, Kongju National University) ;
  • Ahn, Kee-Hong (Div.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 Computer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05.11.18

초록

인터넷 기반 B2C전자상거래 시스템의 상품정보의 배열과 배치는 전문가에 의한 수동적인 편집 작업과 방식에만 의존하고 있다. 이것은 인건비 등 유지비용의 증가를 의미하며 고도화, 다양화 되어가는 소비자의 기호를 만족시키기 어려운 문제에 노출되어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가변적 상품정보 제공기능을 지원하는 전자상거래의 상품선호도 처리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기법은 소비자에게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최신의 상품 선호도를 반영한 상품정보페이지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유비보수 비용의 절감이 기대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