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을 위한 향상된 지능형 MOB 에이전트 설계

Design of Improved Intellectual MOB Agent for Online Game

  • 김진수 (건양대학교 전산게임학과) ;
  • 방용찬 (건양대학교 전산게임학과)
  • Kim, Jin-Soo (Dept. of Computer Science & Game, Konyang University) ;
  • Bang, Yong-Chan (Dept. of Computer Science & Game, Konyang University)
  • 발행 : 2005.11.18

초록

기존의 온라인 게임에서 구현되어 있는 수동적인 MOB(Mobile Character)에 '회피' 상태를 추가하고 3 가지 각각의 행동 전이에 따른 행동 패턴을 행동 특성 곡선으로 표현하며 '공격'과 '접근'자극을 스트레스 모형에 적용하여 스트레스에 따른 MOB 에이전트의 행동 패턴 변화를 설명하고 주변의 다른 에이전트들과의 협동을 도모할 수 있는 지능적인 MOB 에이전트를 [1]논문에서 설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1]논문에서의 모형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행동패턴을 구체화하고 수식을 추가하였으며, 또한 스트레스 카운터를 추가하여 보다 현실적인 모형을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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