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Conference (한국정보처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5.11a
- /
- Pages.167-170
- /
- 2005
- /
- 2005-0011(pISSN)
- /
- 2671-7298(eISSN)
A Case Study of Restoring Kokuryo Mural Using Virtual Reality Technology
고구려 고분의 가상현실을 통한 복원의 사례 분석 연구
- Moon, Hyung-Tae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Sangmyung University) ;
- Cho, Yong-Joo (Division of Media Technology, Sanmyung University) ;
- Park, Kyoung-Shin (Digital Media Laboratory,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University) ;
- Park, So-Yon (Department of Media Art, Jeonju University)
- Published : 2005.11.18
Abstract
디지털 고구려는 안악 3 호분이라고 불리우는 고구려 고분을 가상현실을 이용해서 재현한 것이다. 이 가상환경은 고대 고구려의 문화적 배경과 생활 방식을 현대의 사람들에게 알려주기 위해 제작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멀리 떨어져 있었던 다방면의 전문가들이 모여서 함께 복원 작업을 한 것과 그 작업 과정에서 발생했던 문제점들과 배웠던 점들을 사례 연구를 통해 고찰하고 분석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