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Case Study of Restoring Kokuryo Mural Using Virtual Reality Technology

고구려 고분의 가상현실을 통한 복원의 사례 분석 연구

  • Moon, Hyung-Tae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Sangmyung University) ;
  • Cho, Yong-Joo (Division of Media Technology, Sanmyung University) ;
  • Park, Kyoung-Shin (Digital Media Laboratory,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University) ;
  • Park, So-Yon (Department of Media Art, Jeonju University)
  • 문형태 (상명대학원 컴퓨터 과학과) ;
  • 조용주 (상명대학교 미디어학부) ;
  • 박경신 (한국정보통신대학교 디지털미디어연구소) ;
  • 박소연 (전주대학교 영상예술학부)
  • Published : 2005.11.18

Abstract

디지털 고구려는 안악 3 호분이라고 불리우는 고구려 고분을 가상현실을 이용해서 재현한 것이다. 이 가상환경은 고대 고구려의 문화적 배경과 생활 방식을 현대의 사람들에게 알려주기 위해 제작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멀리 떨어져 있었던 다방면의 전문가들이 모여서 함께 복원 작업을 한 것과 그 작업 과정에서 발생했던 문제점들과 배웠던 점들을 사례 연구를 통해 고찰하고 분석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