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Self-Directed e-learning Contents using Multimedia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e-러닝 자기주도적 학습 콘텐츠 개발

  • Han, Eun-Jung (School of Media, College of Information Science, Soongsil University) ;
  • Jung, Kee-Chul (School of Media, College of Information Science, Soongsil University) ;
  • Im, Chung-Jae (Graduate School of Software, Dongseo University)
  • 한은정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 미디어학과) ;
  • 정기철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 미디어학과) ;
  • 임충재 (동서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Published : 2005.05.13

Abstract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처리기술과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발전으로 인해, 교육 현장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교육 도구로 e-러닝이 자리 잡고 있다. 현재까지 연구되어온 교육 콘텐츠는 단순한 상호작용만을 허용하고, 실습형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에는 제약이 따르며, 기존의 콘텐츠를 재구성하여 개발하기에는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된다. 그리고 학습효과 측정에 대한 의식이 희박하고, 콘텐츠 평가의 명확한 기준이 없어 품질 향상에 많은 어려움이 뒤따른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자기주도적 학습 콘텐츠를 제작한다. 이렇게 제작된 교육 콘텐츠를 비전 기반의 증강현실을 이용하여 더욱더 직관적이고, 인터랙티브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