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사용자 온라인 게임을 위한 지능형 MOB 에이전트 설계

Design of Intellectual MOB Agent for Multi-player Online Game

  • 김진수 (건양대학교 전산게임학과) ;
  • 방용찬 (건양대학교 전산게임학과)
  • Kim, Jin-Soo (Dept. of Computer Science & Game, Konyang University) ;
  • Bang, Yong-Chan (Dept. of Computer Science & Game, Konyang University)
  • 발행 : 2005.05.13

초록

기존의 다사용자 온라인 게임에서 구현되어 있는 MOB(Mobile Character)들은 '대기' 와 '공격' 의 2 가지 상태를 가지며 사용자의 '공격' 이라는 이벤트에만 반응하도록 설계되어 있는 수동적인 에이전트들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대기' 와 '공격' 상태에 '회피' 상태를 추가하고 3 가지 각각의 행동 전이에 따른 행동 패턴을 행동 특성 곡선으로 표현하며 '공격' 과 '접근' 자극을 스트레스 모형에 적용하여 스트레스에 따른 MOB 에이전트의 행동 패턴 변화를 설명하고 주변의 다른 에이전트들과의 협동을 도모할 수 있는 지능적인 NPC 에이전트를 설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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