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절비와 고객 지연을 고려한 EOQ 모델 설계

  • 최성희 (명지대학교 산업공학과) ;
  • 양광모 (명지대학교 산업공학과) ;
  • 박재현 (서일대학 산업시스템경영과) ;
  • 강경식 (명지대학교 산업공학과)
  • Published : 2005.05.01

Abstract

기업의 이익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만족이 최대화 되어져야 한다. 고객의 만족도를 알 수 있는 부분은 크게 고객의 비용(가격), 고객의 시간(납기), 고객의 요구사항(품질)으로 나눌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그 중 시간에 초점을 맞추어 비용으로 환산하여 기업의 입장에서 최소의 비용을 만족하는 최적의 발주량을 산출하여 보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