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Purchase Pattern Analysis Using Bayesian Network and Neural Network

베이지안 네트워크와 신경망을 이용한 구매 패턴 분석

  • Hwang Jeong-Sik (Facul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Communication Engineering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
  • Pi Su-Young (Facul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Communication Engineering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
  • Son Chang-Sik (Facul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Communication Engineering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
  • Chung Hwan-Mook (Facul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Communication Engineering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 황정식 (대구가톨릭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 피수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 손창식 (대구가톨릭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 정환묵 (대구가톨릭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 Published : 2005.04.01

Abstract

실세계에서 일어나는 문제는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예측하기가 어렵고 다양한 상황들이 발생한다. 특히, 소비자의 구매에 따르는 행동을 분석하고 소비자의 다양한 기호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구매자의 심리적 요인과 내적 요인이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요인들은 직접적인 정보 처리가 어렵기 때문에 정보의 불확실성을 취급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상품 구매에 따르는 소비자의 구매행동 패턴을 분석하기 위해 판매자의 노하우와 소비자의 구매의식을 조사하여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베이지안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구매패턴을 분류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특히, 베이지안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불필요한 속성을 가진 데이터를 제거한 후 코호넨의 SOM을 이용하여 소비자의 구매 패턴을 분류하도록 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