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비용 확대여지 분석 및 통신서비스 시장확대를 위한 접근

Analysis of subscriber's payment strength for telecom service fee & Approaches to expand telecom service market volume

  • 최재경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신사업전략연구팀) ;
  • 박정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신사업전략연구팀) ;
  • 이지형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신사업전략연구팀)
  • 발행 : 2005.10.29

초록

이동전화와 초고속인터넷을 중심으로 급격한 성장을 나타냈던 국내 통신서비스 시장은 최근 몇 년 동안 정체 상태를 나타내고 있다. 정보통신강국을 기치로 내걸고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정부 입장에서나 당장 사업성과와 직결되어 있는 통신사업자의 입장에서는 통신서비스 시장이 장기적인 침체현상을 나타내는 원인을 규명해 내야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원인규명을 통해서만 이에 대한 해결책의 마련을 통해 새로운 돌파구의 마련과 성장의 동력을 개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가계소득과 가계지출의 추이 및 가계지출 구성항목의 비율 변화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의 통신비 지급여력을 분석하고, 신규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속성과 지불의사 등을 기준으로 통신비가 증가할 여지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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