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IEE Conference (대한전기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5.10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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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186-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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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
A Study of Current Control Method for Reduction of Torque Ripple of BLDC Motor using DSP
DSP를 이용한 BLDC전동기의 토크리플 저감을 위한 전류제어 기법에 관한 연구
- Lee, In-Jae (Dong-A University) ;
- Kim, Byong-Kuk (Dong-A University) ;
- Hwang, Dong-Won (Dong-A University) ;
- Cho, Yun-Hyun (Dong-A University)
- Published : 2005.10.20
Abstract
BLDC 전동기는 선형적인 토크 대 전류, 속도 대 전압 특성을 갖고 있으며 기계적, 전기적인 잡음이 없고, 가감속 제어가 용이하며, 토크 대 관성의 비가 매우 높아 소형으로 높은 출력을 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전기자 전류의 전환(Commutation)시 고정자 권선의 인덕턴스 성분과 역기전력으로 인해 발생되는 전류 리플은 BLDC 전동기 토크리플의 중요한 원인이 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고속 연산이 가능하고 별도의 외부 메모리 없이 칩 하나로 모든 동작을 할 수 있는 TMS320LF2407 DSP칩을 사용, Hard-chopping PWM 방식을 이용하여 전류 리플을 감소시켰으며, 이를 시뮬레이션 및 실험을 통해 증명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