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Revolving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Stator Shape in 5MW Class Brushless DC Motor for Ship Propulsion

선박용 5MW급 BLDC 추진전동기의 고정자 형상에 따른 회전특성에 관한 연구

  • Kim, Dong-Sok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in Pusan National University) ;
  • Sung, Il-Kwon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in Pusan National University) ;
  • Kim, Jang-Mok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in Pusan National University) ;
  • Park, Gwan-Soo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in Pusan National University) ;
  • Kim, Han-Deul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In Hongik) ;
  • Shin, Pan-Seok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In Hongik)
  • Published : 2005.10.20

Abstract

최근의 선박 추진시스템은 기존의 엔진, 터빈 둥의 구동 원에서 선박의 발전기로부터 선체 외부의 프로펠러와 일체형으로 구성된 모터를 구동하여 추진하는 전기추진식으로 변화되고 있다. 특히, 히토류계 영구자석재질의 발달로 인하여 대형선박의 추진을 위한 대용량 자석계자형 BLDC와 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의 설계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MW급 대용량 BLDC 추진전동기의 설계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5MW급 대용량 BLDC 추진전동기 설계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슬롯 수에 의한 고정자 형상이 다른 3가지 타입의 인버터 내장형 MW급 모델을 설계하였다. 그리고 이들 모델들을 정자계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해석함으로써 고정자 형상에 따른 회전특성을 분석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본 설계 조건에 적합한 고정자 형상 설계 방향을 제시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