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학습과 감정모델 기반의 지능적인 가상 캐릭터의 구현

Implementation of Intel1igent Virtual Character Based on Reinforcement Learning and Emotion Model

  • 우종하 (LG전자 MC사업본부 단말연구소) ;
  • 박정은 (서강대학교 컴퓨터학과) ;
  • 오경환 (서강대학교 컴퓨터학과)
  • Woo Jong Hao (MOBILE HANDSET R&D CENTER, LG Electronics Inc.) ;
  • Park Jung-Eun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Sogang University) ;
  • Oh Kyung-Whan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Sogang University)
  • 발행 : 2005.11.01

초록

학습과 감정은 지능형 시스템을 구현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본 논문에서는 강화학습을 이용하여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학습을 수행하고 내부적인 감정모델을 가지고 있는 지능적인 가상 캐릭터를 구현하였다. 가상 캐릭터는 여러 가지 사물들로 이루어진 3D의 가상 환경 내에서 내부상태에 의해 자율적으로 동작하며, 또한 사용자는 가상 캐릭터에게 반복적인 명령을 통해 원하는 행동을 학습시킬 수 있다. 이러한 명령은 인공신경망을 사용하여 마우스의 제스처를 인식하여 수행할 수 있고 감정의 표현을 위해 Emotion-Mood-Personality 모델을 새로 제안하였다. 그리고 실험을 통해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통한 감정의 변화를 살펴보았고 가상 캐릭터의 훈련에 따른 학습이 올바르게 수행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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