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and Implementation of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for Problem Based Learning

문제중심학습을 위한 지능형 교수 시스템 설계 및 구현

  • Jeong, Un-Sun (Dep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Hanyang University) ;
  • Choi, Yong-Suk (Dep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Hanyang University)
  • 정운선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 최용석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5.11.01

Abstract

문제중심학습은 학습자 스스로의 통제에 의한 학습자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습이 특징이므로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학습과점에 적절한 전략이 필요하다. 본 논문의 학습내용은 논리식 간략화이며,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를 위하여 논리식 간략화 과정과 결과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지능형교수시스템(Intelligent Tutoring Systems)을 구현한다. 피드백에 관련된 알고리즘을 지능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논리식 간략화 알고리즘은 Tabulation Method를 이용한다. 본 논문의 지능형교수시스템(ITS)을 학습에 적용하면 논리식의 간략화 과정식과 결과 식에 대한 정오 판정은 물론 학습 활동에 맞아 떨어지는 즉각적인 피드백이 제공되므로 학습자 스스로 학습내용에 대한 인지도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학습 활동에 꼭 필요한 피드백을 제공하므로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고 지속화하여 적극적이 학습참여와 완전학습이 가능하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