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Mining Baesd Database Marketing Design in the Traditional Medicine

데이터마이닝 기반의 한방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설계

  • Lee Sang-Young (Department of Health Administration, Namseoul University)
  • 이상영 (남서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Published : 2005.11.01

Abstract

데이터마이닝을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전락 수립에 대한 않은 연구가 있었고 현재 의료업계에서도 관련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는 규모가 큰 병원에만 국한되어 있고 산재해 있는 중소병원 및 본 연구의 대상인 한방분야의 경우 매우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한방분야에서의 효과적인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위하여 실제 한방병원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실증적으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즉 데이터의 특성 파악 및 전처리 과정 등을 통한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통하여 재검진을 결정하는 요인을 찾아내고, 군집별 특성을 분석하여 이를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 적용함으로써 데이터베이스를 효과적으로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