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A: Digital Board Game Assistant

PGA: 디지털보드게임의 전략지원

  • Kim Kirak (HCI Lab., School of Media, College of Information Science, Soongsil University) ;
  • Park Anjin (HCI Lab., School of Media, College of Information Science, Soongsil University) ;
  • Hong Kwangjin (HCI Lab., School of Media, College of Information Science, Soongsil University) ;
  • Jung Keechul (HCI Lab., School of Media, College of Information Science, Soongsil University)
  • 김기락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 미디어학과 HCI Lab.) ;
  • 박안진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 미디어학과 HCI Lab.) ;
  • 홍광진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 미디어학과 HCI Lab.) ;
  • 정기철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 미디어학과 HCI Lab.)
  • Published : 2005.11.01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터치스크린을 사용한 디지털보드게임에서 사용자에게 게임의 전락 정보 제공을 통해 게임의 습득 속도를 증가시켜 줄 수 있는 PGA(Portable game assistant)를 제안한다. 기존의 디지털보드게임은 모든 게이머를 위한 공동영역과 개인만을 위한 개인영역으로 나눈다. 공동영역에서는 모든 사용자가 알아야 하는 게임환경과 도움말을 제공하고, 개인영역에서는 게임 진행에 필요한 게임화면과 말의 정보를 제공한다. 우리는 공동영역인 게임테이블에서 터치스크린을 사용하여 게임을 진행하고, 개인영역에 게임의 재미를 더 하기 위하여 PGA를 사용하여 게임의 전략을 그래픽으로 제공한다. 우리는 배우기 쉽고 전략적으로 지원이 필요한 장기게임에 제안된 시스템을 적용하였으며, 앞으로 본 시스템에 게임 애니메이션, 사운드 등을 추가하여 다양한 테이블보드게임에 전략적인 측면과 동적인 측면을 함께 제공할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