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ive rendering of large molecular models

거대 분자의 효율적인 렌더링 기법

  • Lee Jun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
  • Park Sungjun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
  • Kim Jee-In (Department of Internet & Media, Konkuk University)
  • 이준 (건국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학과) ;
  • 박성준 (건국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학과) ;
  • 김지인 (건국대학교 인터넷미디어공학과)
  • Published : 2005.11.01

Abstract

정보생물학 분야에 있어서 분자 구조를 3차원으로 렌더링하여 보여주는 것은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특히 분자의 표면 렌더링은 분자 구조를 분석 하는데 필요한데, 렌더링을 하는데 있어서 폴리곤이 많이 필요하게 된다. 특히 분자량이 많은 거대 분자를 3차원으로 렌더링 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그래픽 전용 워크스테이션을 사용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저렴한 일반 PC 급 시스템에서도 거대 분자를 렌더링 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안 하였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에는 옥트리(Octree)를 전처리로 사용한 Hybrid Point & Polygon 렌더링 기법을 적용 하였다. 각 렌더링 과정은 최적의 성능을 내기 위하여 GPU가 작업을 처리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