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 캡쳐 시스템을 이용한 가상 스튜디오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Virtual Studio System with Motion Capture System

  • 윤수미 (한국외국어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 전호철 (한국외국어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 김상철 (한국외국어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Yoon, Soo-Mi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 Jeon, Ho-Chei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 Kim, Sang-Chui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발행 : 2005.11.01

초록

최근 가상현실을 이용한 응용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모션캡쳐 시스템을 이용해서 가상현실 공간상의 인체 캐릭터를 동작시킬 수 있는 콘텐츠는 교육용, 오락용등으로 활용 범위가 많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그래픽 3D 사물 객체, 3D 인체 캐릭터, 소리로 가상현실 공간을 구축할 수 있고, 모션캡쳐 장비로부터 실시간 획득되는 모션데이터를 이용해서 3D 인체 캐릭터를 동작시킬 수 있는 시스템 (가상스튜디오 시스템이라 부름)을 제안한다. 참고로, 우리의 조사에 의하면, 본 시스템과 같은 연구켤과는 거의 발견할 수 없었다. 본 시스템을 가상현실을 이용한 성경콘텐츠 제작에 활용해 본 결과 만족할 만한 성과를 얻었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