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Information Science Society Conference (한국정보과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5.11a
- /
- Pages.673-675
- /
- 2005
- /
- 1598-5164(pISSN)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obile 3D Engine using JSR-184 on J2ME
J2ME상에서 JSR-184를 이용한 모바일 3D 엔진의 설계 및 구현
- Cho, Jong-Keun (GOMID Inc.) ;
- Park, Yoon-Hee (GOMID Inc.) ;
- Kim, Jong-Min (GOMID Inc.)
- Published : 2005.11.01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J2ME상에서 JSR-184를 이용한 모바일 3D 엔진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기존에는 모바일 표준 3D 그래픽 API(C언어 기반)인 OpenGL-ES를 사용하여 모바일 3D 엔진을 제작해, 핸드폰에 애플리케이션을 작동시켰으나, 저수준(Low-Level)의 다양한 기능만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콘텐츠제작 및 호환성에 제약이 많았다. 이에 OpenGL-ES보다 더욱더 다양한 고수준(High-Level)의 API를 제공하면서도 GSM 폰을 중심으로 J2ME상에서 자바환경에 최적화된 모바일표준 3D 표준 API(Java언어 기반)인 JSR-184로 모바일 3D 엔진을 제작하고, 스킨드 메시(Skinned Mesh) 형태를 가지는 모델의 처리속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을 제시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