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lhouette Edges Rendering for Non Photorealistic Rendering at Mobile Devices

모바일 기기에서의 비실사 렌더링 기법 적용을 위한 실루엣 에지 렌더링

  • Jeon Jae-Woong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Yonsei University) ;
  • Jang Hyun-Ho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Yonsei University) ;
  • Lim Soon-Bum (Dept. of Multimedia Science, Sookmyung Women's University) ;
  • Choy Yoon-Chul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Yonsei University)
  • 전재웅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장현호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임순범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과) ;
  • 최윤철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Published : 2005.07.01

Abstract

최근 3차원 그래픽 기법 중에서도 비실사(Non-Photorealistic Rendering) 기법은 3차원 그래픽의 변형을 통해 사용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비실사 기법에서는 실루엣 에지를 찾아내고 디스플레이 하는 것이 중요한 과정이며 여러 가지 연구가 행해지고 있다. 지금까지 실루엣 에지 렌더링 연구는 데스크탑 플랫폼에서는 많이 이루어졌지만 모바일 기기에서의 구현을 위한 노력은 부족하였다. 본 논문은 모바일 기기 환경에서의 비실사 기법 적음을 위한 실루엣 에지 렌더링 기법을 제안한다. 모바일 기기 환경에서의 부족한 리소스와 폴리곤 제한을 극복하기 위하여 기존 연구보다 폴리곤 연산의 숫자를 감소시키는 기법을 제시하였다. 이 기법의 적용은 모바일 기기에서의 렌더링 프레임률을 높여주어 원활한 비실사 기법 적용에 도움을 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