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수준별 교육관리시스템에 의한 학습 영역의 문제 추출 시스템

Questions Selection System of Studying Territory due to a Studentcentered Class Level Training Management System

  • 박경준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
  • 고재진 (울산대학교 컴퓨터 정보통신공학부) ;
  • 안형근 (울산대학교 컴퓨터 정보통신공학부) ;
  • 양상석 (울산대학교 컴퓨터 정보통신공학부)
  • Park Kyung-Ju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University of Ulsan) ;
  • Koh Jae-Jin (School of Computer Engineering & Information Technology, University of Ulsan) ;
  • An Hyoung-Keun (School of Computer Engineering & Information Technology, University of Ulsan) ;
  • Yang Sang-Seok (School of Computer Engineering & Information Technology, University of Ulsan)
  • 발행 : 2005.07.01

초록

e-Learning 교육관리시스템은 다양한 교육 정보와 평가를 바탕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학습자의 학습 동기와 평가 성취도를 높이기 위한 연구와 기술들이 많이 적용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교육관리시스템은 동일한 학습 내용을 일방적으로 제공하며, 학습 영역에 맞는 난이도별 문제를 추출해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사전진단평가와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하여 수준을 결정하고, 그에 따른 학습 영역의 내용과 문제를 난이도별 문항수를 적용, 추출하여 학습 동기와 학습 성취도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의 시스템은 학습자 수준에 따른 난이도별 문항수 비율을 비례하게 적용하여 흥미도를 최대화하여, 학습 내용과 문제를 재사용하여 피드백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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