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ing a Adaptive Advisement Learning of the LMS applying the SCORM2004 S&N and the Traffic-Signal-Lamp Metaphor

SCORM2004 S&N과 교통 신호 메타포를 적용한 LMS에서의 적응적 조언 학습 설계

  • Bang Chan-ho (Dept. of IT & Communication, Graduate School, Handong Global University) ;
  • Kim Ki-Seok (Dept. of IT & Communication, Graduate School, Handong Global University)
  • 방찬호 (한동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
  • 김기석 (한동대학교 전산전자공학부)
  • Published : 2005.07.01

Abstract

e-Learning분야에서 표준안으로 인정받고 있는 ADL의 SCORM에서 발표한 SCORM2004 Sequencing&Navigation은 동일한 학습객체를 사용하여 학습객체간의 다양한 상호관계를 설계, 적용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학습자와 학습객체와의 개별 상호작용을 추적, 평가하여 학습흐름을 안내함으로써 개별 적응적 조언 학습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본 논문에서는 SCORM1.2기반의 LMS에 SCORM2004 S&N과 적응적 탐색을 지원하는 교통신호메타포를 구현하고 실제적으로 적용하고자 한다. 이로써, 학습설계에 따라 정해진 학습객체 상호간의 S&N규칙이 개별 학습자의 학습상태와 평가에 의해 다른 순서로 전달하거나 생략되어지고, 학습상태를 시각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적응적 조언 학습 설계에 대한 가능성을 실현할 수 있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