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Realtime People Tracking Algorithm using Particle Filter

파티클 필터를 이용한 실시간 인물추적 알고리즘 구현

  • Park, Jung-Hoon (Dept. of Electrical & Electronic Engineering, Yonsei Univ.) ;
  • Park, Jin-Bae (Dept. of Electrical & Electronic Engineering, Yonsei Univ.) ;
  • Yoon, Tae-Sung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Changwon Univ.)
  • 박정훈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 박진배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 윤태성 (창원대학교 전기공학과)
  • Published : 2005.07.18

Abstract

컴퓨터 비젼은 지난 30년간 빠른 속도로 발전해왔다. 1970년대 초에는 인공지능분야가 굉장히 다양하게 연구되었는데, 그중 Condensation 알고리즘으로 알려진 블레이크 교수의 연구를 시작으로 많은 연구자들이 이 알고리즘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초기 단계에서 이 알고리즘은 파티클 필터라고 알려져 있고, 근래 신호처리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하지만 파티클 필터는 내부적인 계산과정 때문에 FrameGrabber가 필요하게 되어 하드웨어 없이는 실시간 처리가 힘들고, 1분에 30프레임의 동영상 규격보다 훨씬 더 많은 50프레임을 사용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동영상처리기법에 있어서 DirectX 기반의 제안된 프레임 컨트롤이라는 기법을 사용하여, 변화하는 동영상에 능동적으로 반응하는 하드웨어 없는 프레임 레이트(Framerate) 컨트롤 엔진을 사용하여, 실시간 인물 추적 알고리즘을 구현하려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