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Aftermarket Activities

제조업체의 판매 후 시장활동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 신현암 (삼성경제연구소 경영전략실) ;
  • 송재현 (LG CNS 연구개발센터) ;
  • 이진주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 Published : 2004.05.21

Abstract

최근 제조업체들은 치열한 서비스 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한 서비스 연구는 부족하다. 본 연구는 제조업체 서비스가 고객과 기업 간의 정보 교류의 장이 될 수 있다는 관점에서, 제품 판매 이후 고객과의 관계 속에 일어나는 모든 활동을 '판매 후 시장활동'이라고 정의하고 활동 유형 분류하였다. 가전업체를 대상으로 하여 기업의 조직특성과 제품특성이 판매 후 시장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조직특성에서는 부서간 협력이, 제품특성에서는 제품수명주기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