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QoS guarantee methods(SLA) corresponding to premium service deployment

프리미엄 서비스의 출현에 따른 QoS 보증방안 연구

  • 최재경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신사업전략연구팀)
  • Published : 2004.05.21

Abstract

인터넷 서비스 수요의 급증으로 IP망의 대용량화와 고품질 서비스 제공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이에 대해 네트워크 시설의 확충이나 트래픽 엔지니어링의 적용을 통해 대응해 왔으나, 멀티미디어 서비스 증가, 데이터 유형별 QoS 특성의 차이로 인해 기존에 적용해 오던 망 관리 시스템에의 의존에서 탈피, 현재 나타나고 있는 통신서비스 활동 특성의 변화를 감안, 실제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차원에서 고품질, 광대역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는 관리 방안에 대한 모색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따라, Intserv, Diffserv, RSVP, MPLS 등이 등장하였고, QoS 보증(SLA)에서는 서비스품질 보장 범위의 확대를 비롯한 다양한 고객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통신서비스 전반에 나타나고 있는 차별화된 프리미엄 서비스의 등장에 따른 QoS 보증방안에 대해서 다루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통신사업자의 네트워크 운용환경 변화방향에 대해 점검해 보고, 프리미엄 서비스의 도입이 가능한 대상과 범위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이어서, 새로운 서비스 환경에서의 사업 기회와 진략 수립 방향, 법${\cdot}$제도적인 측면을 포함한 사업환경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