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혁신 사례 분석 모형을 통한 통신 사업자의 조직혁신 방안 연구

A Study on Organizational innovation of telecommunication carriers Using the Case Model on organizational innovation

  • 발행 : 2004.05.21

초록

일반적으로 통신 산업에서 기술혁신은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반면 조직혁신은 상대적으로 미진하게 진행된다. 왜냐하면 조직혁신은 사업전략의 변화와 달리 변화의 도입과정을 거쳐 정착단계에 이르기까지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조직혁신 과정이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된다고 할지라고 급변하는 환경 변화 하에서 기업의 비전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사업목표에 적합한 조직구조와 문화의 정착이 선결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직혁신에 관한 이론 및 모형 고찰을 통하여 통신사업자의 바람직한 조직혁신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조직혁신 분석 모형을 개발하고, 이 모형을 통해 통신사업자의 조직${\cdot}$구성원 ${\cdot}$기업문화 등의 혁신을 위한 방안을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그러나 통신 사업자들을 위한 성공적 조직혁신 방안이 다른 산업 분야의 조직혁신 방안과 뚜렷한 차별화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는 점과 통신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실증적 분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점에서 그 한계점이 있다고 하겠다. 향후 본 연구를 기반으로 하는 연구에서는 좀 더 구체적인 통신 사업자들을 위한 차별화된 전략적 대안 및 구체적 실행 방안 도출이 요구되며, 주요 통신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내부설문 등을 통해 사업자의 구성원들이 필요로 하는 조직혁신 방안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