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매틱스 서비스 정책방안 분석

  • 노일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정보통신서비스연구단) ;
  • 고중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정보통신서비스연구단)
  • Published : 2004.05.21

Abstract

텔레매틱스 서비스는 아직 초기 시장을 형성하는 단계로서 아직 세계시장을 주도하는 글로벌 리더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이통사, 자동차업계, 단말기를 포함한 장비업체, 컨텐츠 제공업체 및 이동통신 사업자에게 신규투자와 부가가치제고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어 그 산업파급효과가 막대하고 교통사고 감소 등 기대되는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가 막대하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국제적인 자동차 산업과 우수한 IT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어 텔레매틱스 서비스를 활성화하기에 적합한 산업구조를 갖추고 있으며, 그 성공 가능성이 어느 나라보다 높다고 평가되고 있다. 특히 텔레매틱스 서비스 활성화 기본계획의 발표와 더불어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지원이 예상됨에 따라 관련기관들이 텔레매틱스 서비스를 신속하게 활성화시킬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여 기존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우위 확보가 요구되고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