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on Strategic Alliances of Corporations in Internet Industry by Complex Network Theory

복잡계 네트워크 이론을 통한 인터넷산업에서 기업의 전략적 제휴에 대한 연구

  • 이우식 (한국외국어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
  • 선지웅 (한국외국어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
  • 이희상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부)
  • Published : 2004.05.21

Abstract

인터넷산업은 기술, 자본, 마케팅 등의 이유로 활발한 전략적 제휴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은 최근 7년간 인터넷 산업의 기업간 전략적 제휴 사례를 조사하여 이를 바탕으로 전략제휴 네트워크화 하였다. 이 네트워크에 대해 연결정도, 밀도, 컴퍼넌트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연결정도의 분포를 분석하여 자연계, 사회시스템 등에서 많이 발견되고 있는 스케일 프리 네트워크의 성질을 갖는 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인터넷 붕괴 이전과 이후의 2기간의 전략적 제휴 네트워크의 변화 정도도 파악 하였다. 이와 같은 네트워크 모델분석은 국내 인터넷산업의 제휴 관계와 그 변화 추세 등을 거시적으로 살펴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