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hod of Materialization of Open Contents System in Distance Education for Graphic Literacy

그래픽 리터러시를 위한 원격교육에서의 Open Contents System 구축 방안

  • Ha, Hyun-Jin (Dept. of Computer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Hong, Myung-Hui (Dept. of Computer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하현진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홍명희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4.01.26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교사들의 그래픽 리터러시를 위한 원격교육에 대한 코스웨어를 개발함으로써 Open Contents System을 구축함을 목적으로 한다. 코스웨어 개발을 위해 본 논문에서는 교육내용의 선정$\Rightarrow$스토리 보드의 작성$\Rightarrow$구조 설계 및 미디어데이터 제작$\Rightarrow$저작 과정$\Rightarrow$출판 및 활용의 5단계의 전략을 세웠으며, 이를 템플릿화해 Open Contents화하였다. 특히 구조 설계 및 미디어데이터 제작 단계에서 폴더 구조 및 파일 넘버링에 대한 템플릿은 정보 수정 및 보안을 용이하게 하는 장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 구축한 Open Contents System은 템플릿화 된 소스를 공개하여 일반 교수자의 컨텐츠 설계, 개발, 운영관리를 가능하게 할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