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Instructional Strategies with ICT to $5{\sim}6$ Grade in Elementary Science Subject

초등 과학과 $5{\sim}6$학년 ICT활용 교수.학습과정안 연구.개발

  • Lee, Dae-Hyeong (Dept. of Science Education, Chu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Kim, Hong-Rae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u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이대형 (춘천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
  • 김홍래 (춘천교육대학교 컴퓨터 교육과)
  • Published : 2004.01.26

Abstract

정보통신기술(ICT :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은 멀티미디어 정보를 교실에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교실 수업에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응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특히, 국가 주도하고 있는 ICT활용 교육은 교사 중심의 전통적 수업보다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교사들은 ICT활용 능력을 갖추고 이를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지적, 경험적 노력을 필요로 한다. 본 연구는 현장에서 연수를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는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을 예비 교원까지 확대하여 이들의 능력을 계발하고 전문성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교원양성기판의 교육과정에 ICT 활용교육방법의 도입 및 활용을 촉진하고,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 및 교육의 질을 제고하는데 목적이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