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evelopment of Questions of Elementary Computer Education

컴퓨터 교육에서의 자기 평가 문항 개발

  • Cho, Mi-R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University of Education) ;
  • Kim, Young-Gi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University of Education)
  • 조미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김영기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4.01.26

Abstract

자기평가는 수행평가의 한 방법으로서 학습과 이해에서 자신의 진보를 능동적으로 모니터하고, 자신의 지식, 과정, 태도를 검증하는 과정이다. 자기 평가를 통해, 학습자들은 자신의 수행을 평가함으로써 수업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들이 컴퓨터 수업에서 자기 평가를 실시할 수 있는 자기 평가서와 자기 평가 문항들을 개발하여본다. 자기 평가서의 종류로는 자기 보고서, 컴퓨터 일기, 태도 점검 목록, 자기 평정표 등이 있다. 자기 평가가 컴퓨터 수업의 일부분이 되면, 학습자들은 독립적인 학습자가 되고, 자신의 학습에 대한 통찰력을 가질 수 있으며, 학습 과정에 대해 더욱 자발적이고 흥미를 갖게 될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