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Understanding of Computer Curriculum

지식정보사회를 위한 초등교사들의 컴퓨터교육 인식 연구

  • Kim, Hae-You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Han, Sun-Gw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Chul-Hw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김해영 (경인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 한석관 (경인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 이철환 (경인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4.01.26

Abstract

본 연구는 변화하는 시대에 맞는 교육과정 개편에서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이 교과로서 이루어져야 할 것인가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의견을 조사하기 위한 것이다. 설문을 통해 조사해 본 결과 초등학교 교사들은 학생들이 미래사회에 잘 적응하기 위한 능력을 기르는데 초등학교에서 컴퓨터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이에 따라 컴퓨터 교과를 독립적으로 또는 재량활동의 형태로서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컴퓨터 교과가 독립교과로서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너무 많은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는 현재의 교육과정이 축소되어야 하며, 컴퓨터 교과서를 국가적으로 개발하고 보급하여 현장에 투입되는 노력을 보여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컴퓨터 교과는 그 내용의 특수성 때문에 담임교사들이 지도하기를 꺼려하였고, 컴퓨터 전담 교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