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iveness of Teacher's Intervention in a Web-based Discussion Using Electronic BBS

전자게시판을 활용한 웹기반 토의에서의 교사개입의 효과

  • 박창욱 (경북 상주시 옥산초등학교) ;
  • 문교식 (대구교육대학교 대학원)
  • Published : 2004.08.05

Abstract

본 연구는 웹의 비동기적 상호작용의 하나인 게시판의 교육적 효과에 대해 연구하는데 있다. 전자게시판의 활용은 주로 학생 상호간의 의사소통 수단으로 활용되어 왔다. 본 논문은 교사의 개입이 없는 방임형 게시판과 교사가 직접 개입하는 교사 개입형 게시판의 의사소통 능력과 상호작용의 질적 수준을 학습효과라는 관점에서 분석한다. 내용 분석을 위한 적절한 도구를 고안하고 교사 개입의 방법과 수준 등에 대한 논의를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