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교육학회:학술대회논문집
- 한국정보교육학회 2004년도 하계학술대회
- /
- Pages.614-621
- /
- 2004
- /
- 1229-3237(pISSN)
사회적 자아 존중감 향상을 위한 학급 블로그 설계 및 구현
Blog System for Improving Self-esteem in the Class
- Yoo, Seoung-Han (TongYoung-Hallyeo Elementary School) ;
- Sung, Young-Hun (SanChung-Obu Elementary School) ;
- Lee, Jae-Inn (Dept. of Computer J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발행 : 2004.08.05
초록
블로그는 1인 미디어로써 개인의 일상을 자유롭게 청에 기록하는 동시에 트랙백을 통하여 보다 많은 사람들과 연계되어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도구로 각광받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블로그 특성을 이용하여 학급 내 학생들의 사회적 자아 존중감 향상을 위한 학급 블로그 시스템을 설계 구현하였다. 온라인 활동과 오프라인 활동을 별 상점이라는 보상체계로 연계한 학급 블로그 시스템은 학생들의 인터넷 생활을 순화시켜 타인과의 관계를 원만히 하고 컴퓨터 활용 능력을 증대시키는 등 실제 학급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