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isting instruction model reconstitution and application search through nine instruction situation of Gagne for information curriculum instruction

보교과 수업을 위한 Gagne의 9가지 수업 사태를 통한 기존 수업모형 재구성 및 적용 모색

  • Kang, Ho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University of Education) ;
  • Han, Sun-Kw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University of Education)
  • 강호 (경인교육 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 한선관 (경인교육 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4.08.05

Abstract

21세기 정보사회에서 정보에 대한 중요성은 언급하지 않더라도 모두 알고 있다. 정보에 대한 중요함을 모두들 인식하고 있지만 정보교과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나 타 교과에 비해 미비한 것이 사실이다. 본 논문은 구체적인 학습전략을 제시하고 있는 Gagne의 9가지 수업 사태를 통해 기존 수업모형들을 정보교과 수업에 필요한 효과적인 수업 모형으로 재구성하고 어떤 모형에 어떤 수업을 적용해야할지 살펴 볼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