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ding New Model of Computer Textbook as Independent Subject in Elementary school

독립교과로서의 초등학교 컴퓨터 교과서의 새 모형 모색

  • Kim, Soo-Hw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University of Education) ;
  • Han, Sun-Kw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University of Education)
  • 김수환 (경인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4.08.05

Abstract

정보 사회의 급속적인 발달로 인해 컴퓨터 교과가 독자적인 교과로 채택되어야 하는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초등학교 컴퓨터 교과서는 기능위주의 교과서로 구성되어 있어서 독립교과로서의 컴퓨터 교과서로는 사용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독립교과로서의 컴퓨터 교과서의 새로운 단원 구조를 제시해보고 그 예시안을 제안하며, 컴퓨터 교과서의 형태 측면에서 보조교과서의 형태 방향과 e-textbook의 형태 방향을 제안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