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 Development for Students' Figure Comprehension Improved and its Application

학생의 도형 인지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Hong, Young-Woo (Elementary Computer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aegu National Univ. of Education) ;
  • Kho, Dae-Ghon (Elementary Computer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aegu National Univ. of Education) ;
  • Koo, Duk-Hoi (Elementary Computer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aegu National Univ. of Education)
  • 홍영우 (대구교육대학교 대학원 초등컴퓨터교육) ;
  • 고대곤 (대구교육대학교 대학원 초등컴퓨터교육) ;
  • 구덕회 (대구교육대학교 대학원 초등컴퓨터교육)
  • Published : 2004.08.05

Abstract

전통적인 수학교육은 간단한 수학적 사실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측면에 있어서는 효과적일 수도 있지만,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학생 스스로 탐구, 발견하고 창조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는 적절하지 않다. 이러한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학생들 스스로가 관찰, 조작, 분석, 종합하는 활동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구체적 조작물을 학습도구로 활용하는 경우,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길러 주고, 자신의 수준에 맞는 내용을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하여 성취감을 가지게 하며, 학생 스스로 탐구 활동을 활발히 하는데 도움이 된다. 삶의 질이 급격히 향상되는 정보사회에서는 사이버 공간의 등장으로 공간감각 기능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한 바, 현행 수학교과서에서 제공되는 각종 공간 도형들은 3차원 공간에서 이루어지지 않고 평면도형으로 처리함으로써 아동의 도형인지 능력 향상에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인지발달 단계를 고려, 도형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선 및 점대칭 관련 동기유발, 선수, 기본, 보충, 심화, 평가, 도움말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한 결과 학습자의 동기가 유발되고, 도형 인지능력 향상에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