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go Dacta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학습모형 개발을 위한 이론적 고찰

  • Kim, Tae-Wa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Dept. of Computer Education) ;
  • Yoo, In-Hwa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Dept. of Computer Education)
  • 김태완 (대구교육대학교 전산교육학과) ;
  • 유인환 (대구교육대학교 전산교육학과)
  • Published : 2004.08.05

Abstract

프로그래밍은 문제해결의 한 유형으로 학습자의 인지기술과 논리적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컴퓨터 교육에 있어서 프로그래밍 교육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초등학교에서는 거의 지도가 되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구성주의적 교육 도구로써 많은 장점을 지닌 Lego Dacta를 이용하여 초등학생들이 쉽고, 즐겁게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수업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다양한 문제를 통한 단계적 문제 해결과정으로써의 Lego Dacta 학습모형을 제시하여 학교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분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