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기법을 적용한 초등 자료구조 학습의 지도 연구

A Study on Instruction of Data Structure Learning using Object-Oriented Method in Elementary School

  • 이연정 (경인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 이철환 (경인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Lee, Yon-Jeo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Chul-Hw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Han, Sun-Gw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발행 : 2004.08.05

초록

정보 교육과정 모형은 컴퓨터를 사용하는 방법을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사고력 함양을 위한 방향으로 연구되어야 한다. 컴퓨터를 통해 실생활을 모델링하고, 모델링한 결과를 통한 추상화는 인간은 사고의 폭을 넓혀 나갈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실생활에 적용되는 사물들을 이해할 수 있으며, 또한 이를 통해 프로그래밍 과정을 하고, 이를 변형시키는 사고력을 얻게 될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정보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는 지식의 획득을 위한 인식 모형이나 컴퓨터 활용능력함양을 위한 프로그래밍 모형과는 구별되는 정보교육과정의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모형의 개발을 제안하였다. 객체지향 설계를 통하여 객체 및 클래스와 상속성 개념에 기반한 정보교육과정을 구성하여 사고의 추상화와 확장성 및 재사용성을 높이는 방안으로 초등학생 자료구조 교육과정을 제시하였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