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Instruction of Data Structure Learning using Object-Oriented Method in Elementary School

객체지향기법을 적용한 초등 자료구조 학습의 지도 연구

  • Lee, Yon-Jeo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Chul-Hw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Han, Sun-Gw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이연정 (경인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 이철환 (경인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4.08.05

Abstract

정보 교육과정 모형은 컴퓨터를 사용하는 방법을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사고력 함양을 위한 방향으로 연구되어야 한다. 컴퓨터를 통해 실생활을 모델링하고, 모델링한 결과를 통한 추상화는 인간은 사고의 폭을 넓혀 나갈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실생활에 적용되는 사물들을 이해할 수 있으며, 또한 이를 통해 프로그래밍 과정을 하고, 이를 변형시키는 사고력을 얻게 될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정보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는 지식의 획득을 위한 인식 모형이나 컴퓨터 활용능력함양을 위한 프로그래밍 모형과는 구별되는 정보교육과정의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모형의 개발을 제안하였다. 객체지향 설계를 통하여 객체 및 클래스와 상속성 개념에 기반한 정보교육과정을 구성하여 사고의 추상화와 확장성 및 재사용성을 높이는 방안으로 초등학생 자료구조 교육과정을 제시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