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Development of Computer Teaching -Learning Model through Analysising Other Subject Teaching-Learning Model

타교과 수업모형 분석을 통한 컴퓨터교과 수업 모형의 개발에 관한 연구

  • Lee, Kwang-Woo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Han, Sun-Kw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이광우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4.08.05

Abstract

현행 7차 교육과정에서는 정보통신기술을 재량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필수적으로 36시간 이상의 수업을 하도록 전장하고 있다. 이에 각 시 도에서는 자체적으로 교재를 개발하고 그에 따른 교사용 지도서도 나와 있다. 그러나 컴퓨터 내용학에 관한 교수 모형은 타 교과에서 만들어진 것을 차용하거나 컴퓨터 교과에 무리하게 적용한 것이 대부분이라 하겠다. 또한 컴퓨터 내용학보다는 소프트웨어를 다루는 기능 위주의 교육 내용 편성이 대부분이라 내용학을 다루는 것은 극히 일부라 하겠다. 이에 본 연구는 컴퓨터 내용학의 교수 모형을 제시하여 초등학교에서의 컴퓨터 내용학을 가르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또한 현재 응용 소프트웨어 활용에 연연하고 있는 재량 활동 시간의 정보통신교육보다는 앞으로 정규교과목으로 지정될 것을 전제로 컴퓨터 내용학을 중심으로 한 교수 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