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교육학회:학술대회논문집
- 한국정보교육학회 2004년도 하계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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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65-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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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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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29-3237(pISSN)
컴퓨터 소양의 관점에서 본 정보윤리교육의 접근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 Moon, Jeong-Me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Han, Sun-Gw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발행 : 2004.08.05
초록
아동들은 학습의 유용한 도구로서 컴퓨터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그 역기능에 항상 노출되어 있다. 바이러스와 해킹의 예만 보더라도 그 피해 정도는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는 실정이다. 현행 컴퓨터 교육만 받으면 아동들이 그러한 바이러스와 해킹의 피해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을까? 라는 의문에서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정보화 시대를 살아갈 아동들이 그러한 역기능으로부터 스스로를 방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컴퓨터 소양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보고 기존의 컴퓨터 재량교재의 내용분석을 통해 정보윤리교육의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