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교육학회:학술대회논문집
- 한국정보교육학회 2004년도 하계학술대회
- /
- Pages.48-54
- /
- 2004
- /
- 1229-3237(pISSN)
컴퓨터 기능수업을 위한 완전 학습 모형 적용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Model of Mastery Learning for Skill Instruction in Computer
- Jeon, Jong-G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University of Education) ;
- Han, Sun-Gwan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University of Education)
- 발행 : 2004.08.05
초록
본 연구는 컴퓨터 수업에서 기능을 학습하기 위한 완전 학습 모형의 적용에 관한 연구이다. 현재 컴퓨터 교육이 정식교과로 채택과 관련하여 8차 교육과정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대비하여 독립교과로서의 컴퓨터 정보 교육 중 기능수업에 있어서 Carroll의 이론을 중심으로 기초이론을 살피고, Bloom의 완전 학습 방법에 대한 고찰을 하였다. 또한 한국행동과학연구소가 개발한 완전 학습 모형의 재구성을 통해 컴퓨터 기능 수업 중심의 학습 과정을 적용하였으며 완전학습을 위한 적절한 학습 과정을 제시하였다.
키워드